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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4_Simple Coding – Java – 중첩클래스_중첩인터페이스- 기본 요약

14_Simple Coding – Java – 중첩클래스_중첩인터페이스- 기본 요약

📃 요약

자바는 웹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특화된 컴파일 언어이자 벡엔드 개발 전문 언어임. 플랫폼에 독립적이라서 어떤 운영체제(OS)에서도 실행이 가능하며 가상머신을 통해 실행됨

요소 기술 :

Basic : 자바

📃 기술 구현

스펙 :

 intellij
 java

📃 중첩클래스/중첩인터페이스

클래스 안에 클래스/인터페이스

1) 중첩 클래스 :

  • 클래스 내부에 선언한 클래스 , 중첩 클래스를 사용하면 두 클래스의 멤버들을 서로 쉽게 접근 가능 외부에는 불필요한 관계 클래스를 감춤으로써 코드의 복잡성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

2) 멤버(일반, 공유) 클래스 :

  • 클래스의 멤버로서 선언되는 중첩 클래스

3) 로컬 클래스 :

  • 생성자 또는 함수 블록 내부에 선언된 중첩 클래스임

4) 중첩 인터페이스 :

  • 클래스의 멤버로 선언된 인터페이스
  • 일반(인스턴스멤버) 중첩 인터페이스
  • 공유(전역,정적) 중첩 인터페이스
  • 위의 3가지는 잘 사용되지 않지만 그 중에서 공유 중첩 인터페이스는 간간히 보임 ( 안드로이트 프로그래밍에서 클릭이벤트 처리 등 목적으로 많이 사용 )

📃 익명 구현(자식) 객체 생성

  • 기본 자료형에 자동타입변환/강제 타입변환이 있듯이, 인터페이스에도 자동타입변환/강제타입변환이 있음, 이것을 이용해 다형성을 구현함

1) 익명 자식 객체 :

  • 자식 클래스가 재사용되지 않고 오로지 특정 위치에서 사용할 경우라면
    자식 클래스를 명시적으로 선언하지 않고 익명 자식 객체를 생성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음
  • 내부에 생성자는 사용 않함
사용법 :
부모클래스 객체변수 = new 부모클래스(매개변수값, ...) {
                    // 속성
                    // 함수
                }

2) 익명 구현 객체 :

  • 구현 클래스가 재사용되지 않고 오로지 특정 위치에서 사용할 경우라면 구현 클래스를 명시적으로 선언하는 않고 익명 구현 객체를 생성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음
사용법 :
인터페이스 객체변수 = new 인터페이스() {
                    // 재정의 함수
                    // 속성
                    // 함수
                }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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